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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투자증권] 푸드나무- 여름철 최대 수혜주· 목표주가 25,000원 제시


  • 홍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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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19-07-19 07:20:45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5,000원 제시
    건강, 헬스, 다이어트를 총 망라하는 여름철 최대 수혜주

    푸드나무 (코스닥 290720 FOODNAMOO INC. KIS-IC : 식품 및 기본식료품 소매 | KRX : 유통 | KSIC-10 : 전자상거래 소매업)는 대표적인 푸드테크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사의 현황은 큰 폭의 매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정체상태다. 동사는 2013년 1월에 설립되어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간편건강식품의 유통과 ▷생산(OEM)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푸드테크기업이다. 간편건강식품 유통 플랫폼인 ▷랭킹닭컴 등과 더불어 ▷맛있닭 ▷신선애 ㅍ러브잇 ▷더프레 등 10개의 닭가슴살 가공식품 브랜드를 보유중이다.

    푸드나무는 피트니스 관련 용품을 판매하는 ▷랭킹상사와 헬스 피트니스 전문 미디어 ▷개근질닷컴 등 플랫폼 사업은 물론 제품생산 콘텐츠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맛있닭 ▷신선애 등의 판매 호조로 매출은 전년대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통합배송 등 물류 강화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증가로 수익성은 전년 수준에 머물렀다.

    푸드나무는 자체 플랫폼의 회원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재구매율의 증가 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이어트 관련 간편건강식품의 라인업 확대와 판매 채널 다변화 등으로 외형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파주물류센터 준공으로 ▷당일배송 ▷새벽배송 ▷신선배송 등 배송 서비스 확대를 통한 성장세가 기대된다. 전자상거래 소매업종에 속해 있으며 동종업군에서 매출기준 10위를 달리고 있다. 1~5위 기업현황은 ▷쿠팡 ▷에이치씨에이에스 ▷코리아플랫폼 ▷알라딘커뮤니케이션 ▷컬리 등으로 구성된다.

    푸드나무의 최고경영권은 김영문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설립일은 2013년 1월14일이고 상장일은 2018년 10월4일이다. 종업원수는 2019년 3월 현재 119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15층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일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국민은행 상암DMC종합금융센터지점이다. 주요품목은 ▷닭고기가공품 ▷육류가공제품 ▷식료품 제조 도소매 ▷전자상거래 등이다.

    푸드나무는 ▷맛있닭 ▷러브잇 등 브랜드를 보유한 간편건강식 판매 기업이다. 푸드나무의 사업환경은 ▷1인 가구의 증가와 식품 안전성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에 따른 간편건강식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건강식품의 HMR화(Home Meal Replacement)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경기변동과 관련 동사는 일반육류제품에 비해 환경변화에 둥ㄴ감한 편이다.

    푸드나무의 주요제품은 ▷맛있닭(55.3%) ▷신선애(9.4%) ▷러브잇(10.3%) ▷기타(19.3%) ▷상품수수료(5.0%)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닭가슴살 ▷소고기 ▷채소류 등이다. 동사의 실적은 ▷오프라인 시장 진출 확대 시 증가해왔으나
    ▷전염성 가축질병 발생시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 다만 AI(조류인플루엔자)발생이 닭고기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푸드나무의 ▷재무건전성은 ▷중상위등급으로 ▷부채비율6% ▷유동비율1478%로 요약된다. 신규사업으로 ▷잇다이어트(Eat Diet) 트랜드에 맞춘 건강한 가정식 대체 식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며 ▷다이어트 전문 플랫폼 '피키다이어트'를 개시할 예정이고 ▷헬스&피트니스 전문 상거래 플랫폼 '개근질마트' 도 개시했다. 동사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재무안전성만 중상위등급이었고 ▷밸류에이션 ▷사업독점력 ▷수익성장성 ▷현금창출력은 평가보류도 매겨졌다.

      

    푸드나무(290720) 국내 1위 닭가슴살 플랫폼, 여름철 최대 수혜주

    종목리서치 | DS투자증권 최재호 | 


    플랫폼의 한계를 자사브랜드로 뛰어넘다.


     ‘13년 푸드나무로 법인전환 이후 매출액은 18억원에 불과했으나 ‘15년 자사브랜드(PB)를 론칭하면서 ‘18년에는 530억원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13~’18년 매출액 CAGR은 97%에 달한다.

    이러한 성장의 이유는 자사브랜드의 경우 총매출, 타사 제품의 경우 수수료를 매출액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자사브랜드의 장점은 더 있다.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을 이용해 고정비 부담이 적으며,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이익률 또한 높을 수 밖에 없다.

    또한 저칼로리 샐러드, 피자, 브리또 등 다양한 자사브랜드 제품 라인업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가파른 신규회원 유입 및 충성고객을 기반으로 고성장이 전망된다.


    건강, 헬스, 다이어트를 총 망라하는 여름철 최대 수혜주

     여름은 운동/다이어트를 위한 닭가슴살 및 건강보조식품 수요가 급증하는 계절이다.

    동사는 ‘랭킹닭컴’에 이어 양적/질적 성장을 위해 건강관련 헬스&다이어트 시장 전문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1) ‘13 년 2 월 론칭한 ‘개근질닷컴’은 보디빌딩&피트니스 전문 미디어로 전문가, 매니아 층이 운동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일종의 커뮤니티다.

    현재 월간 100 만 페이지뷰를 넘기면서 급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개근질마트’ 론칭을 통해 단백질보충제, 헬스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2) 동사는 다이어트 고객군 또한 확보하기 위해 ‘18 년 12 월 ‘피키다이어트’ 를 론칭했으며, 다이어트 식품, 용품, 의류 등 다양한 다이어트 제품 및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플랫폼들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한 선순환 구조로 락인효과에 기반해 지속 성장할 전망이며, 2, 3 분기는 운동 및 다이어트 식품 최고 성수기로 동사가 최대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5,000원 제시

     동사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5,000원을 제시하며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19년 매출액은 707억원(+33.4% YoY), 영업이익은 98억원(+50.0% YoY)으로 전망하며 목표주가는 ‘19년 예상 EPS에 타겟 PER 18.8배를 적용하여 산출했다.

    동사는 1) 온라인 회원수 기준 국내 1위 닭가슴살 플랫폼으로 2) HMR시장 성장에 발맞춰 다양한 라인의 자사브랜드 제품을 지속 확대 중이다.

    3) 닭가슴살을 바탕으로 ‘개근질닷컴’, ‘피키다이어트’ 등 운동/건강관련 전문 플랫폼 보유하고 있는 동사는 2, 3분기 다이어트 식품 최대 성수기를 맞아 최대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4) 또한 대형마트, 편의점, 스포츠센터 등 오프라인 판매채널 확대와 지속적인 해외수출로 가파른 외형 성장이 전망된다.

    이러한 동사의 압도적인 성장성을 감안했을 때 현재 벨류에이션은 상당히 저평가 되어있다.

    주가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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