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교인 ! 우리는 궁을기의 뜻을 알고 있습니까??
본문
천도교인 ! 우리는 궁을기의 뜻을 알고 있습니까??………… 자유게시판
천도교인이라 하는 우리는 궁을기의 뜻을 알고 있습니까? 지난 종교인 연합행사에서 들은 말을 여기에 옮겨도 될른지요... 누군가 천도교인 행사장 앞에와서 묻더랍니다. 열쇠고리에 새겨진 이 궁을기는 무슨 의미가 답겨져있습니가? 하고.. 그러나 행사장의 천도교인 누구도 입을 다문채 답을 안하였다합니다. 아니~~~ 이럴수가... 너무 많이 속이 상하여 궁을기의 뜻을 새기고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설명이 충분히 되어있는 무체법경의 성심신삼단을 읽어보시라고 권하여 드리고 감히 제가 짧은 설명을 드립니다. →性 (이치) →心 (기운) → 身 (몸)
의암성사께서는 천도교의 우주관을 성심신 삼단으로 정리하여 설명하셨습니다. 성품(性)은 우주에 가득찬 한울님 본성이요, 생명의 근원이요, 생명이 시작되기 전과 소멸된 후의 본원을 뜻한다. 그러므로 궁을기에선 제일 바깥의 큰 원이 상장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성품 즉 생명의 원소가 모여 형체를 이룬 것이 우리의 몸(身)이고 현실의 모든 물건들입니다. 이는 궁을기의 제일 가운데 원이 상징하며, 이는 현실적 실체이나 영원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몸과 현실의 물건들은 어떤 조건하에서 형체를 유지하는가? 바로 한울님의 생명과 에너지, 즉 기운(心)이 있어야 그 형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개체 생명과 형체를 유지하는 기운이 궁을기의 가운데 약동하는 부분이며, 이는 또한 명백히 한울의 지기에서 비롯되며, 한울의 이러한 감응과 간섭이 없으면 개체 생명 또한 없어지는 것입니다.
“마음은 바로 성품으로써 몸으로 나타날 때 생기어 형상이 없이 성품과 몸 둘 사이에 있어 만리만사를 소개하는 요긴한 중추가 되느니라”(의암성사법설, 성심신 삼단)
그러므로 성심신 세가지 중에 하나라도 없으면 온전한 생명을 유지하지 못할 것이고, 이를 온전히 깨닫고 한울의 감응과 간섭이 나의 행과 하나임을 깨닫고 행하는 것이 천도교의 신앙생활이 되는 것입니다.
|
끊임 없이 약동하는 심령의 기운을 형상화 한것//1906/ 의암의 지시하에( /박영효/가 우리나라 얼굴이듯/ 개화기 망명하셨던 /권동진/오세창/양한묵/궁을기 ) 여러가지 모양이던 궁을기를 한 두가지로 정하매//저는 음양의 이치와 오행/ 건 곤// 깊은 뜻이 담겨 있으니 와 같이 실과 바늘 처럼 상징했으면 고맙지요//이번 핸드폰 고리도 참 예쁜데. 뒷면엔 태극 문양으로 했더면.... 해외나가면 우리 태극과 궁을기를 짝으로 포덕할 때가 가깝지요.. 배고픔을 면하면 사람 욕구가 오만가지 늘기에//특히 예의 지국 우리 행동이 금수 무리아니되게 각성 합시다 혜 심고
한울마음에서 이동 옴겨왔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