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암성사 경통(190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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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암성사 경통(1901년 10월)
천도교중앙도서관 | 2022-04-20 10:24:14
10月에 聖師께서 다음과 같은 경통을 發9발)하여 誠敬信(성경신)과 勞苦動勉(노고근면)으로 修道(수도)에 전념할 것을 강조하였다.
경 통
이번에 경통하게 되는 것은 다년간 노고하는 여러분께서는 도의 宗旨(종지)를 대략 알 것으로 생각되므로 다시 번거롭게 말하지 아니하고 몇자 적어 보내오니 깊이 그 뜻을 연구할 것을 복축하오며 불녕(不侵=자신을 낮추어 말하는 것 : 편집자 주)은 외국에 나가 있게 되므로 여러분과 더불어 함께 협력치 못하는 것을 마음에 실로 민망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계를 유람하는 것이 아니라 대도에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양해하옵고 좋은 때를 기다려 좋은 인연으로 서로 만날 계획이니 바라건대 모든 군자는 고대하지 말고 잘 지도하여 조금도 어긋남이 없게 하소서.
수도하는 모든 절차는 조금도 서로의 뜻에 다를 것이 없으니 잠시라도 늦추지 말고 더욱 노력하여 좋은 인연을 잃지 말 것을 멀리서 바랍니다.
이제 혹시 수도의 범절을 힘쓰지 않고 무상 왕래하며 虛言異說(허언이설)로 亂道(난도)하는 폐단에 이르게 하는 일이 있으면 도 밖으로 이탈할 뿐만 아니라 그 두령은 다른 날 서로 만나는 자리에 함께 참석치 못할 것이니 절대로 공이 한소코리에 무너지는 탄식이 없게 할 것을 명심하여 실지를 부지런히 행하면, 혹 오래지 않아 서로 만날 시기가 있을 것은 감히 말할 수 없으나,
공부할 날은 언제나 적고 기회는 언제나 빠르니 여러분을 위하여 晝宵間(주소간) 염려하는 바로소이다.
또 듣건대 금년 연사가 대흉년이라고 하니 三災(삼재)를 생각하면 반드시 바른 이치라 誠·敬.信(성.경.신) 세 글자와 勞苦勤勉(노고근면) 네 글자를 과연 명심하고 있나이까.
한울이 반드시 감응할 것은 자연히 그 가운데 있을 것이므로 生(생)과 食(식) 두글자는 천지의 바른 이치요 侍定知(시정지) 세 글자는 도의 宗旨(종지)라 四肢(사지)를 게으르게 하지 말고 갑절 노고하여 천심을 안보하며 서로 돌아보아 도와주는 것이 어떠할고?
여러가지 진정은 번거롭게 다 말할 수 없으나 금번 고시하는 뜻은 실로 유리한 말이니 범연히 여기지 말고 다른 날에 후회하는 탄식이 없게 할 것을 천만 복축하나이다. 신축(1901년) 10월...........천도교백년약사
천도교중앙도서관 | 2022-04-20 10:24:14
10月에 聖師께서 다음과 같은 경통을 發9발)하여 誠敬信(성경신)과 勞苦動勉(노고근면)으로 修道(수도)에 전념할 것을 강조하였다.
경 통
이번에 경통하게 되는 것은 다년간 노고하는 여러분께서는 도의 宗旨(종지)를 대략 알 것으로 생각되므로 다시 번거롭게 말하지 아니하고 몇자 적어 보내오니 깊이 그 뜻을 연구할 것을 복축하오며 불녕(不侵=자신을 낮추어 말하는 것 : 편집자 주)은 외국에 나가 있게 되므로 여러분과 더불어 함께 협력치 못하는 것을 마음에 실로 민망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계를 유람하는 것이 아니라 대도에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양해하옵고 좋은 때를 기다려 좋은 인연으로 서로 만날 계획이니 바라건대 모든 군자는 고대하지 말고 잘 지도하여 조금도 어긋남이 없게 하소서.
수도하는 모든 절차는 조금도 서로의 뜻에 다를 것이 없으니 잠시라도 늦추지 말고 더욱 노력하여 좋은 인연을 잃지 말 것을 멀리서 바랍니다.
이제 혹시 수도의 범절을 힘쓰지 않고 무상 왕래하며 虛言異說(허언이설)로 亂道(난도)하는 폐단에 이르게 하는 일이 있으면 도 밖으로 이탈할 뿐만 아니라 그 두령은 다른 날 서로 만나는 자리에 함께 참석치 못할 것이니 절대로 공이 한소코리에 무너지는 탄식이 없게 할 것을 명심하여 실지를 부지런히 행하면, 혹 오래지 않아 서로 만날 시기가 있을 것은 감히 말할 수 없으나,
공부할 날은 언제나 적고 기회는 언제나 빠르니 여러분을 위하여 晝宵間(주소간) 염려하는 바로소이다.
또 듣건대 금년 연사가 대흉년이라고 하니 三災(삼재)를 생각하면 반드시 바른 이치라 誠·敬.信(성.경.신) 세 글자와 勞苦勤勉(노고근면) 네 글자를 과연 명심하고 있나이까.
한울이 반드시 감응할 것은 자연히 그 가운데 있을 것이므로 生(생)과 食(식) 두글자는 천지의 바른 이치요 侍定知(시정지) 세 글자는 도의 宗旨(종지)라 四肢(사지)를 게으르게 하지 말고 갑절 노고하여 천심을 안보하며 서로 돌아보아 도와주는 것이 어떠할고?
여러가지 진정은 번거롭게 다 말할 수 없으나 금번 고시하는 뜻은 실로 유리한 말이니 범연히 여기지 말고 다른 날에 후회하는 탄식이 없게 할 것을 천만 복축하나이다. 신축(1901년) 10월...........천도교백년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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