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앙의 오대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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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도교중앙도서관 | 2021-05-26 11:02:5
우리 신앙의 오대 기본 ...........천곡정
첫째, 한울님에 대한 생각
한울님이 계시냐 안계시냐는 신앙생활을 하는 우리들로서는 말할 여지도 없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만은 모든 다른 문제보다는 아주 정확하게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왜 그러냐하면 우리가 믿는 한울님은 예수교에서 믿는 이 우주 만물을 떠나서 따로히 인격적으로 계시다는 그 하나님과 다른 것은 물론이거니와 대신사와 한울님과 문답할 때 '세상 사람이 나를 상제라고 하는데 너는 상제를 알지 못하느냐' 하신 그 상제님과 ‘나는 도시 믿지 말고 한울님만 믿어서라 네 몸에 모셨으니 사근취원 하단말가’ 하신 이 한울님과는 어떻게 구별을 하여야 될 것인가,
문답한 한울님은 사람밖에 있는 한울님으로 생각되고 네 몸에 모셨다는 한울님은 사람의 몸에 모셔있는 한울님으로 생각되어 하나는 밖에 있고 하나는 안에 있는, 한울님이 둘인 것처럼 생각됩니다. 여기에서 자칫 잘못하면 신앙 상 큰 관계 큰 차이가 생깁니다. 밖에 계신 한울님만 믿으면 예수교적 신앙이 되고 안에 모신 한울님만 믿으면 한 개의 학설에 지나지 못하는 사상에 그치고 말게 됩니다. 믿어지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한울님을 어떻게 믿어야 바로 믿는 것인가 사람의 정신은 사람의 육체에서 그만한 정신이 생기는 것처럼 전 우주를 주재하시는 한울님은 전 우주가 생기는 만큼 그만한 큰 몸에 담기어 있고 통해있는 그만한 정신을 가지게 됩니다.
이 한울님의 정신, 성품, 기운, 신령은 전 우주만물에 통하여 있는 때문에 우리 사람에게도 역시 가장 잘 많이 통하여 있습니다.
대신사께서 말씀하신 안으로 신령한 것이 있고 밖으로 전 우주의 기운과 통하며 화하는 것이 있다고 하신 그 한울님입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이 한울님에 대한 생각을 정확하게 세우는 것이 신앙생활에 대한 선결문제인 줄 압니다.
둘째, 동귀일체에 대한 생각
우리가 천도교를 믿는다는 말은 한울님을 믿는다는 말이요 한울님을 믿는다는 말은 대신사와 대신사의 말씀을 믿는다는 말입니다.
대신사의 말씀은 그것이 모조리 다 한울님의 말씀이지마는 한울님의 뜻과 한울님의 말씀 전체를 대표한 말씀은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라’고 하신 이 말씀인 줄 압니다.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란 말씀은 나와 너는 둘이 아니요 하나라는 말씀입니다. 한울님과 대신사가 하나이 되신 여기에서 한울님께서는 당신이 처음으로 성공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한울님과 대신사가 동귀일체 된 것이 한울님의 처음 첫 성공이시라면 한울님과 억조창생 많은 사람이 다 같이 동귀일체 되는 것은 한울님의 최후 성공일 것입니다.
이 원리를 온 천하 사람에게 일깨워 알려주는 것이 포덕천하요 광제창생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니 온 천하 사람을 볼 때에 다 내 한 몸인 것을 항시 느끼는 동시에 인류전체가 한 개의 전체인간인 것을 알리며 믿게 하여 그 원리로 살게 하기 위하여 동귀일체의 진리를 힘써 곁에 사람에게 전하여야 될 것입니다.
셋째, 장생에 대한 생각
우리 교리에는 성령으로 장생함과 육신으로 장생함과 덕업명예로 장생한다는 말이 있거니와 삼세 스승께서 외치신 그 장생은 사람은 근본적으로 죽음이 없다는 말씀인 줄 압니다.
한울님은 사람을 통해서 살고 있음은 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한울님과 사람은 하나이면서 둘이요, 둘이면서 하나인 것이 정확한 진리라면 한울님이 죽는 원리가 없는데 사람만이 죽는 원리가 있을 리가 만무한 것입니다. 사람이 죽는다고 한 것은 과거 선천시대의 세포 인간을 전체인간으로 잘못된 인생관으로서 하던 생각이요 후천개벽의 새ㅅ;대의 인생관으로 생각한다면 개체적 사람의 세포 인간의 육신에서 생맥이 끊어지는 것은 우리의 머리에서 쓸데없는 비듬이 떨어지는 것이나 우리의 다리에서 비늘이 떨어지는 것이나 꼭 같은 것입니다.
우리의 머리나 다리에서 비듬과 비늘이 떨어진다고 해서 우리 몸이 더욱 깨끗해질망정 우리의 육신이 살아가는 생명에는 하등의 관계가 없는 것처럼 세포 인간인 개인이 죽는다고 해서 전체인간인 대인의 생명에는 하등의 상관이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아야 될 것입니다.
넷째, 한울님 덕에 대한 생각
우리가 천도교를 믿는다는 말은, 한울님의 덕이란 어떤 것이며 어떠한 것인지, 그것을 아는 공부를 하는 것이 천도교를 믿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도견성을 하거나 영통도통을 하면 어떠냐 하면 그것은 곧 한울님의 덕을 잘 알게 되는 데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음을 닦는 것은 한울님의 덕을 입으려고 하기 보다도 덕을 알기 위함이요 덕을 알면 그것이 무한한 덕을 입는 것이 되는 줄 생각합니다.
다섯째, 복받는 데 대한 생각
이 복 받는 문제도 위에서 말한 덕에 대한 문제와 꼭 같아서 우리가 교를 믿음은 복을 받으려고 믿는 것이지마는 사실인즉 우리가 이미 받은 복을 잘 알아서 정확히 느끼기만 한다면 그것이 곧 무한 복을 받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신인간 1941.4)
우리 신앙의 오대 기본 ...........천곡정
첫째, 한울님에 대한 생각
한울님이 계시냐 안계시냐는 신앙생활을 하는 우리들로서는 말할 여지도 없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만은 모든 다른 문제보다는 아주 정확하게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왜 그러냐하면 우리가 믿는 한울님은 예수교에서 믿는 이 우주 만물을 떠나서 따로히 인격적으로 계시다는 그 하나님과 다른 것은 물론이거니와 대신사와 한울님과 문답할 때 '세상 사람이 나를 상제라고 하는데 너는 상제를 알지 못하느냐' 하신 그 상제님과 ‘나는 도시 믿지 말고 한울님만 믿어서라 네 몸에 모셨으니 사근취원 하단말가’ 하신 이 한울님과는 어떻게 구별을 하여야 될 것인가,
문답한 한울님은 사람밖에 있는 한울님으로 생각되고 네 몸에 모셨다는 한울님은 사람의 몸에 모셔있는 한울님으로 생각되어 하나는 밖에 있고 하나는 안에 있는, 한울님이 둘인 것처럼 생각됩니다. 여기에서 자칫 잘못하면 신앙 상 큰 관계 큰 차이가 생깁니다. 밖에 계신 한울님만 믿으면 예수교적 신앙이 되고 안에 모신 한울님만 믿으면 한 개의 학설에 지나지 못하는 사상에 그치고 말게 됩니다. 믿어지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한울님을 어떻게 믿어야 바로 믿는 것인가 사람의 정신은 사람의 육체에서 그만한 정신이 생기는 것처럼 전 우주를 주재하시는 한울님은 전 우주가 생기는 만큼 그만한 큰 몸에 담기어 있고 통해있는 그만한 정신을 가지게 됩니다.
이 한울님의 정신, 성품, 기운, 신령은 전 우주만물에 통하여 있는 때문에 우리 사람에게도 역시 가장 잘 많이 통하여 있습니다.
대신사께서 말씀하신 안으로 신령한 것이 있고 밖으로 전 우주의 기운과 통하며 화하는 것이 있다고 하신 그 한울님입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이 한울님에 대한 생각을 정확하게 세우는 것이 신앙생활에 대한 선결문제인 줄 압니다.
둘째, 동귀일체에 대한 생각
우리가 천도교를 믿는다는 말은 한울님을 믿는다는 말이요 한울님을 믿는다는 말은 대신사와 대신사의 말씀을 믿는다는 말입니다.
대신사의 말씀은 그것이 모조리 다 한울님의 말씀이지마는 한울님의 뜻과 한울님의 말씀 전체를 대표한 말씀은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라’고 하신 이 말씀인 줄 압니다.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란 말씀은 나와 너는 둘이 아니요 하나라는 말씀입니다. 한울님과 대신사가 하나이 되신 여기에서 한울님께서는 당신이 처음으로 성공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한울님과 대신사가 동귀일체 된 것이 한울님의 처음 첫 성공이시라면 한울님과 억조창생 많은 사람이 다 같이 동귀일체 되는 것은 한울님의 최후 성공일 것입니다.
이 원리를 온 천하 사람에게 일깨워 알려주는 것이 포덕천하요 광제창생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니 온 천하 사람을 볼 때에 다 내 한 몸인 것을 항시 느끼는 동시에 인류전체가 한 개의 전체인간인 것을 알리며 믿게 하여 그 원리로 살게 하기 위하여 동귀일체의 진리를 힘써 곁에 사람에게 전하여야 될 것입니다.
셋째, 장생에 대한 생각
우리 교리에는 성령으로 장생함과 육신으로 장생함과 덕업명예로 장생한다는 말이 있거니와 삼세 스승께서 외치신 그 장생은 사람은 근본적으로 죽음이 없다는 말씀인 줄 압니다.
한울님은 사람을 통해서 살고 있음은 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한울님과 사람은 하나이면서 둘이요, 둘이면서 하나인 것이 정확한 진리라면 한울님이 죽는 원리가 없는데 사람만이 죽는 원리가 있을 리가 만무한 것입니다. 사람이 죽는다고 한 것은 과거 선천시대의 세포 인간을 전체인간으로 잘못된 인생관으로서 하던 생각이요 후천개벽의 새ㅅ;대의 인생관으로 생각한다면 개체적 사람의 세포 인간의 육신에서 생맥이 끊어지는 것은 우리의 머리에서 쓸데없는 비듬이 떨어지는 것이나 우리의 다리에서 비늘이 떨어지는 것이나 꼭 같은 것입니다.
우리의 머리나 다리에서 비듬과 비늘이 떨어진다고 해서 우리 몸이 더욱 깨끗해질망정 우리의 육신이 살아가는 생명에는 하등의 관계가 없는 것처럼 세포 인간인 개인이 죽는다고 해서 전체인간인 대인의 생명에는 하등의 상관이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아야 될 것입니다.
넷째, 한울님 덕에 대한 생각
우리가 천도교를 믿는다는 말은, 한울님의 덕이란 어떤 것이며 어떠한 것인지, 그것을 아는 공부를 하는 것이 천도교를 믿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도견성을 하거나 영통도통을 하면 어떠냐 하면 그것은 곧 한울님의 덕을 잘 알게 되는 데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음을 닦는 것은 한울님의 덕을 입으려고 하기 보다도 덕을 알기 위함이요 덕을 알면 그것이 무한한 덕을 입는 것이 되는 줄 생각합니다.
다섯째, 복받는 데 대한 생각
이 복 받는 문제도 위에서 말한 덕에 대한 문제와 꼭 같아서 우리가 교를 믿음은 복을 받으려고 믿는 것이지마는 사실인즉 우리가 이미 받은 복을 잘 알아서 정확히 느끼기만 한다면 그것이 곧 무한 복을 받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신인간 19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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