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덕 160년 06월 20일 (목)

자유게시판을 "엿장사 맘대로 게시판"으로 바꿔야 - 최동환 > 자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 자유 게시판

자유게시판을 "엿장사 맘대로 게시판"으로 바꿔야 - 최동환

자유게시판을 엿장사 맘대로 게시판으로 바꿔야

 

자유게시판에 언제부터인가 글을 쓰는 이가 대폭 줄었다현 집행부 출범후 어느 날부터 갑자기 줄었다글을 쓸 수 있는 자격을 천도교인에 한정하고부터 였던 것같다일반인들이 열람을 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다아마도 교령사와 종무원에서는 한울님의 소식지로 거듭나게 할려고 했던 것같다.

 

천도교에 관심을 갖는 시민과 천도교인들의 언로는 이 자유게시판과 전화 또는 우편일 것이다이것은 중앙총부와 시민.교인과의 관계에 있어서고천도교인과 시민과의 언로는 자유게시판이 중요 수단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나 아쉽게도 글을 게재할 수 있는 자격을 제안하고 또한 천도교단의 쟁점에 대하여는 삭제를 일삼고 있으니 어찌 언로가 통하여 있다고 하겠는가?

달면 삼키고 쓰면 벧어버린다면 약을 어떻게 먹고 시들어 가는 교단의 생기를 불러 일으키며,

도와 덕을 논하고 배우고 가르침을 서로 나눌 수 있겠는가소통이야말로 중요한 것이라고 설교석상에서 모모인사가 강조하였고일반 사회.단체에서도 숱하게 교육하고 소통의 장을 넓힐려고 하는 이 시대가 아닌가?

지금 천도교단에는 큰 현안이 있음에도 이 자유라고 이름 붙여진 게시판에는 어떠한 글이 올라오지 않는다올려도 삭제해버린다과연 현저하게 교단을 헤치는 것들일까지금 천도교단에 허심탄회한 아고라 즉 토론의 광장이 상설되어 있는가과연 포덕의 장이 상설되어 있는가?

 

물고기는 맑은 물에서는 잘 살지 못하고 연꽃은 진흙탕에서 꽃이 핀다시민들도 글을 쓰도록 유도해야 할 마당에 글쓰는 것을 통제하고 천도교인의 글마져도 각 기관의 입장에 반한다고 삭제한다면 천도가 살아 있고 천덕을 펼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포덕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질지 예단하기 어려운 것이다언로가 통해 있어야소통이 잘 되어야 도도 깊어지고 포덕도 잘 이루어 질 수 있음은 자명하다고 할 것이다.

 

자유와 평등이 인권의 존중에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는 이 시대에 자유와 평등의 선구자였던 천도교단이 이 시대의 화두인 적폐청산 즉 권위주의와 비리인권유린 척결에 도리어 짓눌려 버린다면 목숨까지도 초개와 같이 버린 선조들을 어찌 뵈올 수 있겠는가?

 

활짝 열린 천도교단을 가꾸어 보자.

 

 

159(2018). 5. 6 / 해원 최동환 심고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70
어제
169
최대
1,444
전체
456,359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게시물 규제정책 Copyright © mosigo.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