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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월신사의 통유문 (18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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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도교중앙도서관 | 2022-01-05 11:17:33



       통 유 문(通諭文) ......국문 번역

 대전(東經大全)과 가사(歌詞-용담유사)는 곧 우리 대 선생님께서 천도를 받으신 본원(本源)이요 천명(天命) 받아 천리(天理)를 공경한 내력(來歷)이요 또는 한울님의 말씀이 강화의 가르침으로 소상(昭詳)하게 실리어 있는 것이니, 그 공경스럽고 귀중한 것 과연 어떻다 하리요.
이에 수도하는 절차와 경전 외우는 방법 낱낱이 예거(例擧)하니 우리 도인(道人)은 규모(規模)를 어기지 말고 십분 공경하여 이르나 저므나 받들어 행하면 심히 다행한 일이다.
 
1. 대전(동경대전)이나 가사(용담유사)를 볼 때에 도인 중에 혹 어떤 이는 누워서 보는 이도 있고 다리사이에 끼고 보는 이도 있고 어떤 이는 티끌이 쌓인 시렁이나 그릇에 버려두는 이도 있어 공경스럽지 못함이 이를 데 없으나 어찌 감히 두렵지 아니하랴.
 이즈음 지목(指目)의 혐의가 있다 하여 각 접에서는 자취를 감춘다고 혹은 땅에도 묻고 혹은 불에도 사르며 혹은 처마 끝에 끼이기도 하여 한울 더럽히고 스승 업신여김이 어찌 참아 이 같으리오.
앞으로는 교령(敎領)의 집에 정성스럽게 봉안 하였다가 강도(講道)할 때에 향 피우고 네 번 절한 뒤에 꾸러 앉아서 가르침 받으라.
 
2. 대전(동경대전) 가사(용담유사)를 자기 마음대로 출반(出班)하여 감히 도인에게 파는 자 있다하니 역리(逆理)의 극심함이 어찌 이렇듯 하리요. 이 뒤에 만일 이러한 폐단이 있으면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한가지로 벌 받으리니 서로 경계하여 살피라.
 
3. 도인은 부모에게 극진히 효도하고 내외가 서로 화순하기를 위주(僞主)로 하라.
 
4. 스승과 도우(道友) 사이에 진실로 서로 생각하는 도리는 없지 아니할 것이나 진기한 물품이나 과일 같은 것 사사로이 가지고 다니는 것은 결코 군자(君子)의 사람 사귀는 도리가 아니니 일체 이것 폐기(廢棄)하라.
 
5. 도인(道人)끼리 서로 시비하고 따지어 묻는 폐단은 교권으로 말미어 두남 두는 것이니 이 어찌 수도인의 본의라 하리요. 이제로부터 우리 도인은 묵은 허물 뉘우치고 욕심 버리고 마음 바로 지키어 참된 데 돌아가기를 기어이 도모(圖謀)하라.
 
6. 우리 도는 후천개벽 운수로 생긴 무극대도라 그 종통(宗統)과 진원(眞源)이 소소(昭昭)하거늘 어찌 감히 한 털끝만치라도 문란(紊亂)한 것이 있으랴. 이즈음 각지 도유들이 망령되이 스스로 높은 체 하고 이 포(包)의 연원(淵源)이 저 포 연원에 옮겨들고 저 포의 연원이 이포의 연원에 옮겨 들어 혹은 그 두령(頭領) 시비하고 혹은 그 종파를 비방하는 자 있다하니 이것이 참아 할 일인가. 더욱 공경하고 경계하여 참된 데 돌아가기를 힘쓰라.
 
7. 한울 속이고 이치를 거스리며 세상 의혹케 하고 백성 속이며 더럽고 인색하고 간사(奸詐)하고 아부(阿附)하는 자는 다 이것이 난도자(亂道者)니 각 각 스스로 허물 고치어 한울님의 벌(罰) 받지 말라. .....                                                                         <포덕33(1892)년 1월.  해월신사께서 문도에게 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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