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설교 : 몸수련 > 중앙총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중앙총부

자유게시판 새해 설교 : 몸수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상락
댓글 0건 조회 109회 작성일 14-01-06 22:13

본문

몸수련 신년설교2014. 1.5 최상락
성사는 이신환성(以身換性)을 두 편에 걸쳐 이야기 하시고 이어 성령출세설(性靈出世說)도
주장하시었다. 전 교령은 이신환성을 내걸고 수련을 강조하신 것으로 기억된다.
우리의 행동 주체를 몸의 요구보다 성령이 바라는 대로 움직여야 한다는 성사의 설파가 바로 이신환성이다. 몸의 요구는 우리 신체의 본능과 정서, 감정, 그리고 버릇에서 생긴 습관에서 오는 짓(행동) 등이다. 성령은 한울 마음. 이성, 천리, 천성, 조화, 무이위화, 인간의 본심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행동의 주체 몸의 요구기 아니고 성령이 의 주체가 되어야 이루어져야 한다.
마음의 바탕은 몸과 밀접하게 이어져 있기 때문에 몸수련과 마음수련을 함게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교령님으로부터 도든 설교하시는 분들이 마음수련만을 강조하신 것이 아닌가 저는 느껴 왔다. 저는 일박2일의 용담정의 철야 수련에서도 마음수련(주문 3만독)만 했던 기억이 난다.
몸수련만을 한 사랍들은 아무리 신자가 많아도 행동력이 부족하고 세상을 개혁하기도 어럽다는 것이 기성종교가 증명하고 있다.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는 신라가 불교의 피해로 나라가 망했다고 적고 있다. 기도교(구교) 세상이었던 유럽의 중세는 암흑시대로 일컬어 왔다. 지금 우리나라는 기기독교와 찬주고 불교신자들이 이르기를 2000만응 넘고 있다고 하지만 그들이 바라는 대로 세상은 바뀌고 있다고는 보기 어려다
우리의 수련 방법을 마음수련보다 몸수련도 함께 해여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몸수련이 더 힘을 들여야 할지도 모른다.
어떻게 수련해야 몸의 주체가 되어 움직이지 않고 마음(셩령)이 주체가 되어 살 것인가를 연구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는 이천년을 내려오며 믿음을 강조해왔지만 변할 기미가 없고 폭력으로 나라를 다스렸던 대제국 소련은 일시에 스스로 무너졌다. 과연 무엇이 마음(천심)이 주체가 되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살펴 길을 찾아야 한다(몸수련법 연구 실천).
수운 대신사는 세상인심을 살피며 전라도까지 가셨고. 검무를 잘 추셨다. 해월신사는 최보따리라는 별명을 가지실 만큼 많이 걸어셨고, 머무실 때는 나무를 심고 새끼를 꼬는 등 일로 수련으로 삼으셨다. 나는 이도 몸수련이 아닐까 생각한다.
신리통일의 근간을 이룬 화랑도의 수련의 핵심에는 산오르기, 국토순례등이 있었다. 석가는 그 넓은 나라를 한평생을 걸쳐 돌아다녔고 공자도 주류 천하를 했다. 예수도 20년의 가까운 공간이 있었다. 어디를 가서 무엇을 했을까.
몸수련은서 천하를 걸어다니는 것이 제일이지만 혼자 방안에서 할 수 있는 것도 얼마든지 있다. 음식골라먹기도 몸수련에 빠질 수 없는 일이다.
*성령출세설
전대 억조의 성령은 후대 억조의 성령이 된다는 점에서 조상의 정령은 자손의 정령과 융 합하여 표현되고 선사의 정령은 후학의 정령과 융합하여 영원히 세상에 나타나서 활동함 이 있는 것이다. (경전 657쪽)
손쉬운몸수련법
가. 몸불 걷기 달리기 언덕(산) 오르기 던지기(야구, 농구). 메달리(철봉. 평행봉)
윗몸이르키기. 다리 구피기. 검무. 요가 국선도
나. 약되는 음식 주로 먹기
마늘. 양파. 부추. 파. 채소(시금). 과일
깨. 땅콩. 아몬드. 아보카드. 불루보리
우엉. 연근. 도라지
아보카도 불루베리
등푸른고기(고등어). 오징어. 문어
현미밥. 콩밥
먹이수련
1) 마늘 ; 하루 반쪽씩 꾸준한 마늘섭취가 암을 50%까지예방(암예방)
2) 콩 ; 콩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 (당뇨병 예방)
3)고등어 ; 주2회 고등어섭취! 불포화 지방산이 혈액을 청정,혈액순환(심장병예방)
4) 호 두 ; 비타민E가 노화를 억제! 하루 한개의 호두는 무병장수의 비결 노화억제)
5) 버섯 ; 칼로리는 낮고,포만감은 높이는 식이섬유가 과식을 억제함.(다이어트효과)
6) 보 리 ; 최고의 자연식 강장제!! 말초신경 활동증진,기능향상. (정력증강)
7) 부 추 ; 항산화 작용 베타.카로틴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억제. 해독)
8) 김 ; 눈의 비타민인 비타민A가 시력보호,야맹증 예방 (시력보호)
9) 달 걀 ; 노른자에 든 뇌의 먹이 레시틴이 기억력 증진,치매예방 (두뇌개발)
10) 픗고추 ; 비타민C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 증진! 하루 권장량 픗고추2개면 OK (면역강화) **KBS 한국방송 2TV.비타민에서 김민정의 "M&A챔피언"카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모시고넷 / 천도교 청주교구
(우) 28604 충북 청주시 흥덕구 신율로 92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2,263
어제
3,434
최대
4,586
전체
1,272,242
Copyright © mosigo.net All rights reserved.